<도서명>
대체불가인재, 인공지능 시대에도 반드시 필요한 사람
<출간일>
2020년 5월 13일
<도서소개>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는 시대다. 매일 쏟아지는 신기술에 놀라움도 잠시, 이젠 그 변화의 속도에 무감각해지는 판국이다. 그 기술 발전으로 인한 우리의 일과 삶, 그리고 기업의 경영 환경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변할지 몰라 혼란스럽긴 마찬가지다. 특히,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만남으로 현재 좋은 일자리나 직업으로 생각되는 것까지 가까운 미래에 인공지능 로봇이나 프로그램으로 대체될 수 있다는 예측도 많아 그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그렇다면 지금 일을 잘한다고 평가받는 기준이나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의 기준이 앞으로도 유효할 수 있을까? 분명, 변화되는 것과 변하지 않고 앞으로도 유효한 것이 있을 것이다. 지금 해야 할 것은 현재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가까운 미래로 다가온 인공지능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고민이다. 답은 사실 간단하다. 인공지능이 절대 대체할 수 없는 일을 훨씬 더 잘하는 사람이 되면 된다. 즉, 인공지능 시대에도 반드시 필요한 사람인 ‘대체불가인재’가 되는 것이다. 대체불가인재는 현재의 변화에 대응하여 성과를 낼 뿐만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시대에 필요한 능력이 어떤 것인지 인지하고, 미리 준비해서 탁월한 성과를 지속시키는 사람이다. 필자는 대체불가인재에게 필요한 5가지 능력을 제시한다. 그 능력은 다음과 같다.
1. 가장 중요한 업무에 집중한다
대체불가인재는 현재 자기 일의 목표를 분명히 인식하고, 목표를 달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가장 중요한 업무’를 아는 사람이다.
2. 항상 새로운 방법을 찾는다
대체불가인재는 ‘가장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는 것을 넘어 더 나은 성과와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다.
3. 생산성 높은 대화를 한다
대체불가인재는 협력과 합의를 이끌어내는 생산성 높은 대화에 능숙하다. 상대의 강점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대안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4. 복합적 문제를 잘 해결한다
대체불가인재는 다양한 사람과 이해관계가 얽힌 복합적 문제 해결에 강점을 발휘한다. 복합적 문제 해결의 프로세스 이해와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가지고, 문제 해결을 리딩 한다.
5. 새로운 배움을 즐긴다
대체불가인재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즐기고, 배움을 성장의 과정으로 받아 드린다. 숙달한 지식을 가르치고, 공유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만든다.
이 책은 대체불가인재의 5가지 능력이 일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고, 실제 적용과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앞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불확실성이 높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더 높은 성과와 리더십을 발휘하고 싶은 미래 리더에게 적극 추천한다.
<대상 >
대학생과 직장인
<도서 형태>
전자책
<도서명>
직업 선택을 위한 시간
<출간일>
2020년 4월 13일
<도서소개>
진로나 직업선택을 고민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은 두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생의 갈림길에 서기 전 미리 준비해서 성공한 사람과 갈림길 앞에서 고민만 하다 실패하는 사람입니다. 그것이 이 책의 첫번째 목적입니다.
“미리 고민하게 만들 수 없을까?”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면서 매일 쏟아지는 신기술에 놀람움도 잠시, 이젠 그 속도에 무감각해지는 판국입니다.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불리는 세대 마저도 그 기술 발전으로 인한 인간의 삶과 산업의 변화의 폭이 얼마나 클지 혼란스럽긴 마찬가지입니다. 과거의 좋은 직업이 가까운 미래엔 인공지능 로봇이나 프로그램에 대체될 수 있다는 예측이 넘쳐납니다. 진로나 직업선택을 고민하는 사람은 불안합니다. 그것이 이 책의 두번째 목적입니다.
“어떤 기준으로 직업을 선택해야 지속 가능할까?”
진로적성검사나 직업심리검사가 주는 정보는 사실 추상적입니다. 직업선택에 대한 코치나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더라도 전문가의 개입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직업 선택은 본인이 직접해야 합니다. 선택은 스스로 하더라도 그 선택을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이 책의 세번째 목적입니다.
“직업 선택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가이드북이 있다면 더 후회 없는 선택을 하지 않을까?”
<직업 선택을 위한 시간>은 이 세가지 이유를 충족시키기 위해 4차 산업혁명의 변화 속에서 직업 선택 시 어떤 기준을 가져야 하는지 정보를 제공하고, 직업선택 전 자기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과 방법을 설명합니다. 또한, 직업 선택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세스와 적합한 방법과 도구 사용을 통해 자신에 맞는 최고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선택한 직업 준비를 위한 커리어 로드맵과 포트폴리오 작성법을 제공합니다. 진로나 직업선택을 고민하는 학생과 직장인들이 읽고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실전서 입니다.
<대상 >
진로와 직업선택을 고민하는 모든 분
<도서 형태>
전자책
<도서명>
만렙 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 Mastery
<출간일>
2020년 3월 23일
<도서소개>
많은 사람들이 프레젠테이션을 어렵게만 생각한다. 그리고 스킬로만 생각한다. 다른 사람 앞에서 말하는 것을 그냥 하나의 기술로 보는 것이다. 화려한 언변과 현란한 슬라이드로 사람을 매료시키는 것이 프레젠테이션의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프레젠테이션을 어렵다고 느낀다. 저자는 패러다임이 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취업 면접에서 자기소개를 하거나, 영업자가 단 한 명의 고객에게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카페에서 제품을 설명을 하는 것, 다수의 평가자 앞에서 수주를 얻기 위해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것, 회의를 하면서 직원들 앞에서 말을 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프로포즈를 하는 것 등 우리가 인생에게 원하는 것을 말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그 모든 것이 프레젠테이션이다. 프레젠테이션은 하나의 말하는 기술이고, 설득의 기술이자, 원하는 삶을 살아가게 만들어주는 일종의 지혜다. 때문에 프레젠테이션은 누구나 제대로 배워야 하고, 그것을 일과 삶 속에서 활용 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을 직업을 하는 사람 외에는 쓸모 없는 지식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어렵게 설명하는 책들이 너무 많다. 다 한번씩은 읽다가 중간에 덮었을 것이다. 프레젠테이션의 모든 스킬을 다 익힐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프레젠테이션 만렙들의 일하는 방식과 단계별로 필요한 도구를 자신의 현재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것이다. 자신의 삶과 직업에서 정말 필요한 것 중심으로 역량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자기 영역에서 프레젠테이션 만렙이 될 수 있다. <만렙 프레젠테이션>은 프레젠테이션으로 고민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말로 쉽고 빠르게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작성하고, 발표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에 최소 시간을 투자해 작은 성공을 맞볼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할 것이다.
<대상 >
프레젠테이션을 잘하고 싶은 모든 분
<도서 형태>
전자책